listen to the xound

iOS7 아이콘에 대한 생각 본문

Sketchbook

iOS7 아이콘에 대한 생각

hanlee.com 2013. 6. 12. 00:31



iOS7 New Look. (Apple 사이트에서 캡쳐)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이 새로운 스타일에 대해 갸우뚱 하고 있고

특히 나같은 디자이너들은 정말 갸우뚱 하고 있다.

이게 좋은 걸까 나쁜걸까 뭐 이런 생각으로.


이 새 UI 셋을 보다 못 참은 많은 디자이너들이

자신이라면 이렇게 하겠다며 개선책을 쏟아내고 있다.


Flat design은 요즘 UI 트렌드다.

Google이나 Microsoft나 같은 회사의 Skype나

기타 수많은 사이트와 앱들이 있다.


-----


다른건 일단 접어두고 아이콘만 좀 보자면

개인적으로 드는 생각은 이렇다.

나도 잘 난 디자이너는 아니지만,

그냥 좀 더 나아질 수 있었을텐데라는 아쉬움으로 줄줄줄 적어보자.


- Simplicity와 Flat design 에 대한 접근은 Google이나 Skype 가 통일도 되어있고 개인적으론 더 낫다.


- 형태 : 아이콘 사방의 라운드가 조금 '덜' 둥글어야하지 않을까. 이전버전까지는 아니더라도 좀 덜 동그랬으면 좋겠구나. 근데 사실 이 부분은 디자인적인 의견라기보다 개인마다의 취향에 따른 그냥 주관적인 것 일수도.


- 더 동글해져서 예전보다 덜 serious해졌다. fancy해진. 사람에 따라선 고급스러운 가죽케이스에 담고 사용하기엔 좀 부끄러울수도 있을.


- 그래서 흰색 폰에다가 모든 UI를 담았다. 흰색폰이 덜 팔렸나??


- 여백 : 전반적으로 라운드한 네모안에 너무 꽉 채웠다. 아이콘 내부 스페이스가 너무 타이트하다. 특히 원은 좀 크다는 생각. 줄이고 숨통을 트여주면 좀 더 낫겠다는 생각.


- 디테일 : 없다. 그저 쓸데없는 디테일만 좀 보인다. 나도 잘 하지는 못 하지만, 이전에 보았던, 사각상자에 담는 아이콘으로써의 소소한 디테일이 보이질 않는다. 한정된 박스에 집어넣기 위해 때때로 유머스러운 디테일도 재밌었는데. 


- 다른 디테일 : 디테일이 있다치고, 아이콘마다 디테일이 균일하지를 않다. 분명 한 회사에서 나오는 기본 아이콘들인데 스타일이 다르고 디테일의 깊이가 균일하지 않다. : Newsstand, iTunes Store, Game Center, Compass... 모두 각각 다른 회사의 앱인양.


- 몇몇은 봐줄만한데 몇몇은 그냥 ugly하다. : Newsstand. 쥬니어디자이너의 손길이 느껴져... ㅠㅠ


- 컬러 : 전반적으로 네온컬러가 눈에 많이 띈다. 하이라이트부분을 Overlay로 덮은듯.


- 컬러셋 : 전체 컬러셋의 톤이 균일하질 않다. 아이콘마다 채도가 높고 낮고. 별 디렉션없이 그냥 마구 골라서 여러 디자이너가 각자 알아서 만든것 같아.


- 배경과 어울리게 하기 위해서, 그냥 플랫하게 만들기보다는 1-2px 정도의 두께를 두는게 더 나았을법하다. 아이콘 윗쪽은 1-2px정도의 부드러운 하이라이트를, 아래에는 쉐도우를.


- Drop shadow가 120도?정도로 너무 푹 퍼진 것 같다. 90도 위에서 아래로, 그리고 넓지않게 좀 단정하게 잡아주었으면. 이 그림자가 뭔가 제 역할을 못해서 배경과 아이콘 사이가 상당한 이질감이 있다. 아주 그냥 어울리지않게 방방 뜬다. 이거 분명히 단순한 밝은 배경색 위에선 이상할 듯. 이런 아이콘이 보기 괜찮으려면 배경 잘 선택해야된다.


- Gradient 를 좀 과하게 썼다. 차라리 없는게 더 깔끔할 수도. 너무 단순하나.. 싶어서 억지로 그래디언트를 마구 집어넣은 느낌. 그것도 네온칼라스럽게. 때때론 묘한 컬러의 조합으로.


그리고 아이콘 외에,

화면위로 뭔가 창이 덮힐때 간유리판 얹은것처럼 배경은 Blur효과가 들어가는데(맨 하단 dock 배경처럼)

글쎄... :(



쓰다보면 또 익숙해질수도 있지만,

전반적인 첫느낌은,

나이스하지 않고

특히 UI의 look & feel이 통일이 안 됐다. 아직.

UX는 괜찮을듯 하나. 써 봐야겠지만.


최종 일반에 공개될때는 개선되길 기대하며..


// 한


'Sketch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빠는 말야  (0) 2013.11.06
티스토리!  (0) 2013.07.01
클론전쟁  (0) 2013.06.05
맛나는 브라우니  (0) 2013.05.31
바다와 랜턴  (1) 2013.05.28
Comments